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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23-07-13

개발 조직의 운영에는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인건비, 복리후생비, 임대료, 채용, 교육, 조직 관리, 개발 장비나 소프트웨어 구매 등의 비용이 있습니다. 이렇게 명목상으로 비용을 관리하는 것은 차라리 쉬운 편입니다. 공격적으로 채용을 하거나 연봉을 인상하거나 복리후생을 늘리면 비용이 증가하고 구조조정을 하거나 연봉을 삭감하면 비용이 감소합니다.

그런데 개발 조직에 들어가는 비용의 대부분은 개발자의 '업무 시간'과 연결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개발 업무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실질적인 비용 관리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업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그 결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실질적인 비용 절감이자 경영 성과의 극대화인 것입니다.

업무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이 무슨 뜻일까요? 개발자 개개인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측정하고 각자가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개발 임직원들이 몇 시간 동안 실제 무슨 일을 어떤 방식으로 했고 무슨 결과물을 만들어냈고 어떤 파급 효과가 있었는지를 기록하고 측정할 수 있다면, 파급 효과가 가장 큰 업무를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빠른 시간 내에 완수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고 보상과 연동하고 다른 개발 임직원들이 그 방식을 참고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실직적인 개발 비용 관리의 시작은 기록에서 출발합니다.

개발자의 업무 시간 중 코드를 타이핑하는 시간은 업무 시간의 14%라고 합니다. 개발 환경을 세팅하는 시간, 코드를 읽는 시간, 코드를 보고 생각하는 시간, 코드를 검색하는 시간, 컴포넌트나 함수로 분리하는 시간, 모르는 기술을 리서치하는 시간, 내부 문서를 찾아보는 시간, 테스트를 하는 시간, 에러를 고치는 시간, 다른 사람에게 질문하거나 보고하거나 설명하는 시간, 기획 문서나 요청 받은 이슈를 확인하는 시간, 기획자/디자이너/고객사와 논의하는 시간, 벡엔드/프론트엔드/인프라 개발자와 논의하는 시간 등이 개발자가 사용하는 시간입니다.

코드를 타이핑하는 시간은 최근 들어서 GitHub의 코파일럿이나 코드 생산성을 높여주는 VSCode의 플러그인, 단축키 등으로 몇십 % 정도 단축할 수 있지만, 원래 14% 밖에 되지 않았던 타이핑 시간을 단축해도 크게 비용 절감이 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테스크의 시간을 측정하고 효율화해야지만 몇 배의 생산성, 반대로 말하면 몇 분의 일의 개발 비용 절감이 가능하게 됩니다.

저희의 경우는 정말 여러 가지 기술 스택을 고려한 후 저희가 판단하기에 가장 효율적이면서도 가장 쉬운 기술 스택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이 쌓은 경험과 시행착오는 슬랙이든 노션이든 공유하는데 그러면 임직원 전체의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효율적인 기술 스택의 선택과 적극적인 내부 공유는 코드 작성 시간만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코드를 읽고 생각하고 찾아보고 테스트하고 오류를 고치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핑거의 프론트엔드 코드 에디터는 효율적인 기술 스택을 활용해 더 빠르게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돕고 있고 실시간 프리뷰와 채팅, 코멘트 기능은 고객사나 기획 직군과 논의하는 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기획/디자인 직군이나 다른 개발 직군과의 소통을 근본적으로 효율화할 방법을 찾다가 아예 소통이 필요 없도록 개발자가 기획, 디자인을 하고 프론트/백엔드/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하도록 풀스택 개발자를 넘어서 올라운드 플레이어로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풀스택 개발자를 채용하지 않고 프론트엔드나 백엔드 신입 개발자를 채용해 기획과 디자인과 풀스택 개발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도 기획, 디자인, 프론트엔드 개발,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핑거 내에서 쉽게 끝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매일 업무 종료 후 테스크 단위로 소요된 시간과 함께 기록하게 하고 주기적으로 측정합니다. 매일 기록하는 것이 귀찮을 수 있지만 모두가 입사하자마자 제일 처음 적응해야 하는 과정이고 비용 관리와 회사 성장의 근간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강제하고 있습니다. 같은 시간 일을 하더라도 가장 큰 부가가치(매출 또는 기여)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또는 같은 테스크를 더 오래 걸려서 완수했다면 효율성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피드백을 주고 보상과 연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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